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명품 매장에서 수백만 원 결제.”몇 줄의 문장만 입력하면 그럴듯한 영수증 이미지가 완성된다. 매장명과 결제 금액, 날짜, 바코드까지 갖춘 이미지가 순식간에 만들어진다. 과거에는 포토샵 같은 프로그…
지난주 글로벌 증시는 한 번의 기술 업데이트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했다.앤트로픽(Anthropic)의 생성형 AI ‘클로드(Claude)’에 새롭게 도입된 이른바 ‘코워크(Co-work)’ 기능이 알려지면서, AI 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올해 CES에서 현대자동차그룹 부스의 주인공은 자동차가 아니었다.인간의 동작을 그대로 모사하며 물류 장비를 옮기고 작업대 앞에 서는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가 …
이재명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세운 ‘AI 기본사회’ 구상이 구체적 실행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기본소득·기본사회 등 기존 담론이 정치적 공방 속에서 혼선을 겪어온 것과 달리, AI 기반 도시 전환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부 사업을 통해 구축한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모델과 학습데이터를 전면 개방하며, 이를 활용한 창의적 연구와 개발을 독려한다. 과기정통부는 8월 11일부터 9월 12일까지 ‘2025 …
산림청 산하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최무열)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산림과학기술 혁신 방안을 모색한다. 진흥원은 오는 8월 17일까지 ‘2025년도 하반기 산림과학기술 출연연구개발사업(R&D) 수요…
부산시가 급증하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문제 해결을 위해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돌봄’ 서비스를 본격 가동한다.부산테크노파크(원장 김형균)는 지난달 30일 부산진구 양정분소에서…
충북 증평군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지역의 미래 관광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전국 단위 공모전을 연다.군은 지역 문화관광 자원에 AI 기술을 결합해 증평의 미래를 재해석하는 ‘2025…
경상남도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고령자 및 1인 가구를 위한 비대면 돌봄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 경남도와 경남사회서비스원은 시니어 케어 전문기업 NHN 와플랫과 손잡고 ‘AI 온하나 케어 지원사업’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국립중앙과학관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과학문화를 확산하는 ‘AI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과학기술을 전시와 교육을 넘어 지역사회와 실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