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크립토 윈터는 가상자산 시장이 장기간 침체에 빠지는 국면을 뜻한다.가격 급락과 거래 위축, 투자 심리 냉각이 동시에 나타나는 시기를 ‘겨울’에 비유한 표현이다.대표적으로 2018년 ICO(코인공개)…
‘밸류업(Value-up)’은 직역하면 '가치를 끌어올린다'는 의미다.경제·증시 문맥에서는 기업이 시장에서 받는 평가(주가·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과 정책 전반을 뜻한다.“기업이 돈을 잘 벌고…
‘에브리씽 랠리(Everything Rally)’는 주식·채권·부동산·원자재·가상자산 등 거의 모든 투자 자산 가격이 동시에 상승하는 현상을 뜻하는 금융 용어다. 특정 시장이 아니라 자산 전반이 동반 강세를 …
‘워드 샐러드’는 직역하면 ‘단어 샐러드’다.문장 형태는 갖췄지만 의미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운 발화를 뜻한다.이 표현은 원래 정신의학에서 사용됐다. 사고의 연결성이 무너…
주식시장에서 ‘스몰캡(small cap)’은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 ‘캡(cap)’은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을 뜻한다. 시가총액은 주가 × 발행주식 수로 계산되며, 기업의 시…
국제 스포츠 중계나 정치 현장에서 종종 등장하는 용어가 있다. 바로 ‘핫 마이크(hot mic)’다. 발언자는 마이크가 꺼졌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켜진 상태에서 사적인 말이 그대로 송출되는 상황…
주식시장에서 흔히 들리는 ‘페니 스톡(Penny Stock)’은 말 그대로 한 주 가격이 매우 낮은 주식을 뜻한다. 우리말로는 보통 ‘동전주’라고 불린다.‘페니(penny)’는 영미권에서 가장 작은 화폐 단위를 …
금융 시장에서 '마진콜(Margin Call)'은 투자자가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 중개기관(증권사 등)이 부족한 증거금을 채워 넣으라고 요구하는 과정을 말한다. 만약 이 요구에 응…
호모 라바란스(Homo laborans)는 독일의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가 저서 『인간의 조건(The Human Condition)』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생존을 위해 반복적인 노동에 종속된 인간상을 의미한…
컨퍼런스콜은 기업이 실적을 발표한 뒤, 여러 언론사 기자나 투자자를 동시에 연결해 진행하는 전화(또는 음성 기반) 설명회를 뜻한다.주로 분기·연간 실적 발표 직후 열리며, 최고재무책임자(CFO)나 IR(In…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