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1995년 6월 29일, 한국 현대사상 최악의 건축물 붕괴 참사로 기록된 삼풍백화점 붕괴 참사은 502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지금까지도 많은 유가족들이 그날의 고통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 참사의 물리적 흔…
한때 대형 창고형 매장에서 번들로 된 상품을 사다 나르는 것이 부의 상징처럼 보이던 때가 있었다. 카트에 가득 담긴 대용량 생필품과 식료품은 ‘안정된 소비자’, ‘여유 있는 삶’을 시각적으로 증명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또 하나의 대형 도시개발 카드를 꺼내 들었다.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사업이다. 총사업비만 약 3조4천억 원에 …
서울 종묘 인접 세운상가 일대 초고층 개발을 둘러싸고 국가유산청과 서울시가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입법예고된 「세계유산법 시행령 개정안」이 강북 재개발·재건축을 위축시키는 과도…
서울시가 홍대입구역에 새로운 출입구를 신설하는 방안을 공식화했다.마포 주민의 출퇴근길 부담을 키워온 ‘9번 출구 병목’ 문제가 구조적으로 개선될 첫 조치라는 점에서 지역의 관심이 집중된다.서울시…
서울시가 운영 중인 ‘한강버스’가 15일 밤 잠실선착장 인근에서 운항 중 멈춰 서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야간에 물 위에서 승객 82명이 구조선으로 옮겨 타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
서울디자인고등학교가 최근 수년간 반복된 감사 지적과 관리 부실로 논란이 일고 있다.서울디자인고등학교는 과거 동도공업고등학교에서, 2004년 9월에 ‘서울디자인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
서울시가 문화재청과의 협의 없이 ‘문화재보호조례’의 핵심 조항을 삭제한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확정됐다.하지만 이번 판결은 ‘법령우위원칙’의 기계적 해석 뒤에 가려진 문화유…
서울시가 오는 11월 8일(토) 마포구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시민참여형 정원 축제인 ‘2025 가드닝 크루 챌린지’를 개최한다.‘지속하는 정원, 지속하는 도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시민정원사…
서울의 거리가 달라지고 있다.2018년부터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의 상징으로 등장했던 전동킥보드가, 이제는 일부 구간에서 ‘출입 금지’의 대상이 됐다. 서울시가 2025년 5월부터 마포구 홍대 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