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AI 혁신의 엔진, 데이터센터생성형 AI, 초거대 언어모델, 디지털 전환… AI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가능케 하는 ‘보이지 않는 인프라’는 다름 아닌 데이터센터다. 챗GPT의 등장 이후 각국은 AI 기술 주도권…
산업통상자원부가 글로벌 공급과잉 여파로 위축된 국내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업계와 머리를 맞댔다.산업부는 8월 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호현 제2차관 주재로 ‘태양광 제조기업 간담…
대한민국의 ‘국가대표 인공지능(AI)’을 가릴 초대형 프로젝트가 최종 단계에 돌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 중인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사업의 발표 평가가 7월 31일 마무리되며, 8월 …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7월 31일, 총 563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 구축 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이번 결정은 중앙계약시장을 통한 첫 전국 단위 ESS 사업 입찰 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의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금융위원회는 7월 24일 카카오뱅크 판교 본사에서 열린 ‘AI·데이터 기반 신용평가 간담회’를 통해 소상공인을 위한 데…
광주광역시가 지난해 8월 특·광역시 최초로 도입한 인공지능(AI) 기반 당직민원 응대 시스템 ‘AI 당지기’가 공직사회 혁신의 성공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지시한 ‘당직제도 전면 …
7월 28일(월)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AI 시대, 한국형 기본법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황정아 국회의원실 주최로 마련되었으며, 인공지능(AI) 기…
인공지능(AI), 유전자 편집, 디지털 감시 등 과학기술이 국민의 삶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폭증하면서, 과학기술의 법적·헌법적 위상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입법조사처는 7…
AI 데이터센터 건립이 국내외에서 급격히 확대되는 가운데, 한국의 전력망이 이러한 수요를 견뎌낼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7월 2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력망 부족의 핵…
인공지능(AI)이 의사의 진료를 보조하는 시대를 넘어, 직접 환자와 대화하며 질병을 추론하고 진단하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애플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잇따라 ‘AI…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