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마포 생활정보
- 마포 사람들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전 세계가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지금, 산업 전환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사라지고, 석탄화력발전소는 폐쇄되고 있다. 영국은 2024년 마지막 석탄화력발전소를 폐…
인공지능(AI)이 이제 국세청의 칼이 된다. 임광현 국세청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밝힌 ‘AI 기반 탈세 적발 시스템’은 세정 행정의 디지털 전환을 상징하는 포문이다. 임 후보자는 “그간 축적된 …
글로벌 기업들이 줄줄이 재생에너지 100% 전환(RE100)을 선언하는 가운데, 한국 정부도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AI 데이터센터와 첨단 제조업을 유치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100% 기반 산업단지(이른바 RE100…
러브버그와 싸우는 도시, 그런데 방향은 맞는가6월 말부터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 나타나는 러브버그(붉은등우단털파리)가 전국적인 논쟁거리로 번지고 있다. 이 곤충은 사람을 물지 않고, 질병도 옮기…
AI Frontiers Series: 전문가들이 말하는 AI의 미래2025년 AI 전문가 초청 강연 사업 [AI Frontiers Series: 전문가들이 말하는 AI의 미래] 3회차가 시작됩니다.AI 시대의 흐름을 함께 읽고, 시민과 함께 생…
“태양광이나 풍력을 쓰면 전기요금이 오른다는데, 꼭 써야 하나요?”이 질문은 너무도 현실적이다. 에너지 전환에 관심이 없던 시민도, 한여름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아들고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불신을 품…
AI 냉각 문제 해결 위해 해저 데이터센터 추진, 환경과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이 함께 요구된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풀도 쑥쑥 자란다. 유기농 농사에선 풀 매는 일이 농사의 절반이다. 새벽부터 밭으로 나가 땀을 흘리며 손으로 잡초를 뽑는 이들은 단순히 농작물을 가꾸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건강을 …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친환경 연료’로 각광받아 온 바이오연료가 사실상 환경 파괴와 온실가스 배출의 새로운 경로로 기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기후해양정책연구소 코리에서는『녹색 허…
2025년 7월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한국 바이오연료 정책 개선’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번 기자회견은 기후해양정책연구소 코리, 공익법센터 어필의 공동 주최로 진행되었으며, 바이오 중유 발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