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서울시가 대형 도시철도 공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땅꺼짐(지반 침하)’ 사고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사전 감시와 신속 대응을 강화한다. 시는 연약 지반과 지하 매설물이 밀집된 구간을 ‘중점관리구…
지역축제가 쓰레기 문제 해결의 시험장이 되고 있다. 전국 각 지자체가 다회용기를 도입해 ‘일회용품 없는 축제’를 선언하면서 쓰레기 발생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지만, 여전히 쓰레기 소각장 건설을 …
신청 : https://form.naver.com/response/L-bsksWoEKpfhxGTsT3wjw…
…
서울시가 도심 속 생태계 현황을 기록한 ‘도시생태현황도(비오톱 지도)’를 5년 만에 새로 정비했다. 이번 개정판은 단순히 녹지를 보존하는 차원을 넘어, 토지이용 현실을 반영해 불합리한 규제를 줄이고 …
도시의 골목과 도로 위, 그 아래를 흐르는 하천을 떠올리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우리나라 많은 도심 하천은 이미 지하에 묻혔다. ‘복개하천’이라 불리는 이 구조물은 하상 위에 콘크리트 기둥과 철근 구…
정부가 가축분뇨를 고체연료로 전환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재생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종합 대응에 나선다.환경부(장관 김성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자체, 발전사, 연구기관 …
광주광역시의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내년 3월 시행 예정인 ‘지역돌봄통합지원법’의 전국 확산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광주를 찾아 돌봄 현장을 꼼꼼히 살펴보고 “보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