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한국계 미국 법학자이자 국제형사법 권위자로 알려진 모스 탄(Morse Hyun‑Myung Tan) 리버티대 로스쿨 교수가 6월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내셔널프레스빌딩에서 열린 국제선거감시단 기자회견에서, 이…
윤석열 전 대통령이 28일 내란 혐의와 관련해 내란 특별검사팀에 공개 출석했지만, 조사 도중 파견 경찰의 조사 배제를 요구하며 오후 조사에 불응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특검은 이를 수사 방해 행위로 간주…
내란·외환 혐의 첫 소환조사서 수사 정당성 정면 반박…특검 “연속성 고려, 절차상 문제 없어”윤석열 전 대통령이 28일 내란·외환 혐의와 관련해 내란 특별검사팀에 출석해 첫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윤…
12.3 비상계엄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 만기를 하루 앞두고 추가 구속됐다. 법원이 증거인멸 우려를 이유로 영장을 발부하면서, 내란 특검의 수사 동력이 다시 한 번 확보됐다. …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내란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청구된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됐다.법원이 영장을 기각한 주된 사유는 윤 전 대통령 측이 특검의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
윤석열 정부가 작년 말 단행한 비상계엄 조치를 유엔에 뒤늦게 통보한 사실이 드러나며, 국제 인권 규약 위반 논란이 커지고 있다. 23일 한겨레 신문에 따르면 1990년 가입한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자발적 매춘’으로 규정해 논란을 일으킨 류석춘 전 연세대학교 교수가 법원에서 패소했다. 법원은 해당 발언이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단하고, 시민단체 측에 5백만 …
댓글 조작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극우단체 리박스쿨의 손효숙 대표가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고통과 걱정을 끼쳤다"며 리박스쿨 관련 활동을 영구히 접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향후 조용한 일…
해방 이후의 귀환 정책: '일본인 문제'는 어떻게 정리되었는가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패전과 함께 한반도는 해방을 맞이했지만, 한반도에 거주하던 약 200만 명의 일본인 처리 문제는 해방 공간의 주요 쟁…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의 보수진영 내부에서 새로운 흐름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른바 ‘뉴라이트(New Right)’라 불리는 이들은 기존 보수 진영이 안고 있던 반공주의 중심의 이념 노선을 비판하면서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