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마포구청이 최근 “양버즘나무는 일제강점기의 잔재 수종”이라며 소나무로 교체하는 사업을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주장을 단순하고 편향된 해석이라고 지적한다. 서울의 가로수는 조선시대…
23일 오전 10시 열린 마포구의회 복지도시위원회(위원장 최은하)에서 「서울특별시 마포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안」이 부결됐다. 주민들의 문제 제기와 구의원들의 날카로운 질의가 이어지며, 조례안은 결국 …
마포대로와 삼개로 일대에서 진행된 가로수 소나무 교체 사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마포구의회가 오는 10월 23일(목) 오전, 「서울특별시 마포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 개정안을 상정…
서울시는 최근 명일동 도로 붕괴(씽크홀) 사고로 시민 불안이 커진 가운데,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GPR(지표투과레이더) 탐사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탐사 결과를 전면 공개한다고 19일 밝혔다.시에 따르면 올…
‘축제’는 도시의 활력을 상징하지만, 그 뒷면에는 대량의 일회용품 쓰레기가 남는다.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기 다른 방식의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전략을 도입하고 있…
지난 10월 17일, 경의선숲길정원사협동조합이 주최한 ‘정원 산책 프로그램’이 열렸다.이날 행사에는 김장훈 전문정원사가 함께했으며, 마포구 마을정원사 교육과정에 참여 중인 수강생 20여 명이 상…
2026년 시행을 앞둔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제도가 한국 폐기물 정책의 중대한 전환점으로 평가받는 가운데, 수도권에서는 여전히 '대체매립지 찾기'가 난항을 겪으며 정책의 허와 실이 드러나고 있다. …
행사명 : 2025 정원도시서울 국제심포지엄(Garden City Seoul International Symposium 2025)일시 : 2025. 10. 17.(금) 14:00~18:00장소 : 전문건설회관 4층 대회의실(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395-70)주제 : …
지난 1일, 신수동 경의선숲길 템포러리가든(신수동 91-1)에서는 마을정원사 2기의 마지막 수업이 열렸다. 무더운 한낮에도 20여 명의 수강생들은 땀을 훔치며 함께 흙을 고르고, 꽃과 나무를 심으며 네 차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