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마포 생활정보
- 마포 사람들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자녀 명의 언론사 주식에 대한 백지신탁 처분 취소 소송 항소심에서 패소하면서, 마포구의회가 강도 높은 비판과 함께 조속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문헌일 전 구로구청장이 …
국내 최초로 생물종과 자연물에 법적 권리를 부여하는 ‘생태법인’ 제도 도입을 위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본격 심사에 돌입했다. 제주도는 해당 제도가 통과될 경우 남방큰돌고래를 국내 1호 생태법인으로 …
서대문구는 오는 8월부터 9월까지 ‘자원되살림센터’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자원순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신청은 6월 27일(금)부터 8월 7일(목)까지 서대문구청 홈페이지…
내년부터 수도권에서 생활폐기물의 직매립이 전면 금지되지만, 경기도를 비롯한 다수 지방자치단체들이 이를 감당할 공공처리시설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폐기물 처리를 둘러싼…
내년부터 수도권에 적용되는 생활폐기물 직매립 전면 금지를 앞두고 경기도 지자체들의 준비 부족이 민간 위탁이라는 임시방편으로 드러나고 있다. 경기도 내 시·군이 지난해 민간 소각과 재활용업체에 맡…
무단투기와 재활용률 저조로 골머리를 앓던 단독·다세대 주택가에 ‘분리배출 혁신’이 등장했다. 충북 청주시가 주택 밀집 지역 20곳에 자체 설계한 ‘자원순환정거장’을 설치하며, 주거 유형에 따른 자…
국내 첫 상업용 원자력발전소였던 고리 1호기가 1978년 가동 이후 47년 만에 해체 수순에 돌입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6월 26일, 고리 1호기의 해체 계획서를 최종 승인하면서 국내 원전 해체 시대가…
마포구청이 마포로 인근 삼개로에 조성한 ‘소나무 가로수’가 주민 민원과 예산 운용 논란 속에 구설에 올랐다. “왜 도시에 소나무냐”는 지적과 함께, 약 1억 원에 달하는 조경 비용과 그 집행 과정에 대…
“소각장만 반대할 것인가, 아니면 진짜 감량을 실현할 것인가.”서울시의 추가 소각장 추진에 맞서 싸워온 마포구 주민들이 이제 반대를 넘어 ‘제로웨이스트 도시’라는 대안적 비전을 꺼내들었다. 6월 3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