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장관 등 주요 인사들이 피고인으로 선 내란죄 재판의 전 과정을 시민의 손으로 기록한 웹사이트가 공개됐다. 군인권센터가 지난 1년간 재판정에서 직접 기록한 내용을 정…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내란 방조 혐의로 기소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1심 판결은, 재판 전부터 “멘붕 상태였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그의 주장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과정이었다. 그리고 …
12·3 비상계엄 사태를 수사해온 내란특검(조은석 특별검사)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구형했다. 특검은 “2024년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에서 독재를 시도한 범죄”라며 “양형에 참작할 …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각종 비위 의혹을 수사해 온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180일간의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대통령 배우자가 권력을 등에 업고 현대판 매관매직을 일삼았다”고 결론 내렸다.특검은 김…
2024년 12월 3일 밤. 군 병력이 국회 본청을 향해 이동하는 장면이 생중계되던 그 순간, 국민의힘 의원 다수는 국회에 없었다. 건너편 당사에서조차 본회의장으로 향하지 못한 채 우왕좌왕했고, 그 10분의 …
비상계엄사태 1주년을 앞두고 서부지법 난동 사태는 본격적인 사법적 정리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사건이 한국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남긴 깊은 상흔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2024년 12월 3일 계엄령 사태…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된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전 대통령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의 만남을 직접 주선한 사실을 특별검사팀 조사에서 인정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권 의원은 민…
12·3 불법계엄을 수사 중인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계엄 해제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추경호 전 원내대표의 직권남용 피해자로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추 전 원내대표가 의총 장소를 세 차례 …
해병특검이 반환점을 돌며 본격적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씨를 향한 수사 국면에 들어섰다. 이명현 특별검사팀은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하면서 핵심 목표로 ‘시계열적 규명’을 명시했다. 사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서울구치소 수용 과정에서 제기된 특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법무부는 일부 위법 행위에 대해 고발 조치하고, 감찰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단순한 개인 비위 차원을 넘어 교정행정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