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2025년 11월 13일, 서울 서초동 고등법원 별관 311호 법정에서 마포구 주민들이 참여한 행정소송 2심(2025누5904) 3차 재판이 이날 열렸다. 이번 재판은 마포구 추가 소각장 설치 반대 소송과 관련한 …
- 환경노동위 예비심사보고서 입수… 마포 상암동 소각장 예산 5억 원 감액 - 삭감 사유 명시: “입지선정위 구성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법령 위반” - 17일 ‘4자 협의체’서 원칙 시행 합의했지만… 시설 …
서울시가 운영 중인 ‘한강버스’가 15일 밤 잠실선착장 인근에서 운항 중 멈춰 서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야간에 물 위에서 승객 82명이 구조선으로 옮겨 타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
서울 마포대로에서 수십 년간 도시의 녹음을 제공해 온 양버즘나무 가로수가 서울시 심의위원회의 '일부 이식' 조건에도 불구하고 전면 제거된 사건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 사건은 심의 절차 무시, …
서울디자인고등학교가 최근 수년간 반복된 감사 지적과 관리 부실로 논란이 일고 있다.서울디자인고등학교는 과거 동도공업고등학교에서, 2004년 9월에 ‘서울디자인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
서울시에서 최근 5년 동안 가로수 1만 2천여 그루가 사라진 것으로 드러났다.축구장 21개 면적에 해당하며, 자동차 1천 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량과 맞먹는 수준이다.특히 최근 마포대로에서 진행 …
서울시가 문화재청과의 협의 없이 ‘문화재보호조례’의 핵심 조항을 삭제한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확정됐다.하지만 이번 판결은 ‘법령우위원칙’의 기계적 해석 뒤에 가려진 문화유…
서울 마포구 상암동 주민들이 추진 중인 ‘마포소각장 추가 건립 백지화’ 운동이 3차 항소심을 앞두고 다시 결집하고 있다.‘마포소각장 추가 백지화 투쟁본부(이하 백투본)’는 11월 초 발행한 주민 소식…
서울시가 오는 11월 8일(토) 마포구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시민참여형 정원 축제인 ‘2025 가드닝 크루 챌린지’를 개최한다.‘지속하는 정원, 지속하는 도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시민정원사…
서울의 거리가 달라지고 있다.2018년부터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의 상징으로 등장했던 전동킥보드가, 이제는 일부 구간에서 ‘출입 금지’의 대상이 됐다. 서울시가 2025년 5월부터 마포구 홍대 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