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마포 생활정보
- 마포 사람들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인공지능(AI), 유전자 편집, 디지털 감시 등 과학기술이 국민의 삶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폭증하면서, 과학기술의 법적·헌법적 위상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입법조사처는 7…
AI 데이터센터 건립이 국내외에서 급격히 확대되는 가운데, 한국의 전력망이 이러한 수요를 견뎌낼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7월 2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력망 부족의 핵…
인공지능(AI)이 의사의 진료를 보조하는 시대를 넘어, 직접 환자와 대화하며 질병을 추론하고 진단하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애플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잇따라 ‘AI…
서울시가 AI 기술 대전환 시대를 맞아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 인텔코리아 등 글로벌 IT 기업들과 손을 잡고 ‘실전형 AI 인재 양성’에 본격 나섰다. 청년 대상 실무 교육은 물론 고급·최고급 전문가…
서울AI재단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성인 문해학습자와 고령층을 대상으로 ‘AI문해교육’ 프로그램을 본격화하며 공공 주도의 포용적 AI 교육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서울AI재단(이사장 김만기)은 국…
서울시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119 신고 접수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도입하며 재난 대응 체계를 혁신하고 있다.서울시는 지난 3월부터 ‘AI 콜봇’을 활용한 119 신고 시스템을 시범 운영 중이며, 이는 생…
2025년 7월 27일 마포 — 열대야가 이어지는 여름밤, 마포구 상암동에서는 벌써 56일째 주민들이 밤샘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신규 마포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설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대한민국의 ‘AI 주권 확보’를 위한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윤곽을 드러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월 25일, 국가 독자 AI 모델 개발을 위한 공모 1차 서면 평가 …
즉석밥용기를 열심히 씻어 배출한 플라스틱 용기가 결국 소각 처리된다는 사실에 분노보다 허무함이 앞선다. ‘환경을 위해’ 들였던 수고가 사실상 무의미했다는 판단 때문이다.소비자의 이런 혼란은 비단 …
정부가 인공지능(AI) 3대 강국 실현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데이터 규제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7월 25일 서울 SW마에스트로 마포센터에서 ‘AI 3대 강국을 위한 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