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이슈
- 칼럼
- 정책모니터링
- 2026지방선거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윤석열 전 대통령이 두 번째로 구속됐다. 처음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엔 전혀 다르다.2025년 1월, 윤씨는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구속됐다. 그리고 7월, 그는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으로 파면된 ‘자연인’…
공직자의 ‘백지신탁’은 단지 법적 형식이 아니다. 그것은 권한의 사유화를 방지하고, 공공성과 사익의 경계를 구분 짓는 최소한의 윤리적 울타리다. 그런데 이 제도 앞에 두 명의 구청장이 서자 전혀 다른…
채팅방에 들어선 순간, 익숙한 이모티콘 대신 비방과 조롱이 쏟아진다. “좌놈들”, “개돼지 국민”, “중국공산ㄷ 조져야”라는 말이 서슴없이 오간다. 이곳은 분노의 집결지다. 한때 촛불을 들었던 광장…
이재명 정부가 대통령실 정책실 산하에 ‘AI 미래기획수석’직을 신설하고, 초대 수석으로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을 임명했다. 청와대 혹은 대통령실 직제에 ‘AI’가 직접 들어간 직함이 생…
대선일이었던 6월 3일, 쿠팡은 처음으로 ‘로켓배송’을 멈췄다. 그간 ‘연중무휴’를 상징처럼 내세웠던 쿠팡이 “택배노동자의 참정권을 보장하라”는 시민사회의 요구에 응답한 것이다. 이는 배송노동자…
지난 29일 화려한 건물 사이 골목 한켠에 철조보호망에 둘러싸인 소녀를 보았다. 여전히 소녀의 발바닥은 땅에 닿지 않는다. 옆에는 시민활동가 한 분만이 소녀를 지키고 있었다.철조보호망에 갖혀있…
6월 1일 밤 11시 20분 대격돌 예고한 가운데 조기대선과 졉치면서 마포구 지역에서는 큰 이슈로 떠올랐다. 서울시가 마포자원회수시설(이하 마포소각장)의 공동이용 협약을 연장하며 내세운 논리는 단순하다…
제주도가 또 한 번 교통 혁신의 실험대에 섰다. 오는 6월까지 도내 3,300여 대 개인택시에 QR 기반 비대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하반기에는 일반택시까지 확대 적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전국 최초다. 스…
김문수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되자, 기다렸다는 듯 한덕수 전 총리와의 단일화 얘기가 흘러나왔다. 정치권 안팎에선 윤석열 전 대통령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온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