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마포 생활정보
- 마포 사람들
- 마포 이슈
- 칼럼
- 1203비상계엄
- 용어해설
이재명 정부가 대통령실 정책실 산하에 ‘AI 미래기획수석’직을 신설하고, 초대 수석으로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을 임명했다. 청와대 혹은 대통령실 직제에 ‘AI’가 직접 들어간 직함이 생…
대선일이었던 6월 3일, 쿠팡은 처음으로 ‘로켓배송’을 멈췄다. 그간 ‘연중무휴’를 상징처럼 내세웠던 쿠팡이 “택배노동자의 참정권을 보장하라”는 시민사회의 요구에 응답한 것이다. 이는 배송노동자…
지난 29일 화려한 건물 사이 골목 한켠에 철조보호망에 둘러싸인 소녀를 보았다. 여전히 소녀의 발바닥은 땅에 닿지 않는다. 옆에는 시민활동가 한 분만이 소녀를 지키고 있었다.철조보호망에 갖혀있…
6월 1일 밤 11시 20분 대격돌 예고한 가운데 조기대선과 졉치면서 마포구 지역에서는 큰 이슈로 떠올랐다. 서울시가 마포자원회수시설(이하 마포소각장)의 공동이용 협약을 연장하며 내세운 논리는 단순하다…
제주도가 또 한 번 교통 혁신의 실험대에 섰다. 오는 6월까지 도내 3,300여 대 개인택시에 QR 기반 비대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하반기에는 일반택시까지 확대 적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전국 최초다. 스…
김문수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되자, 기다렸다는 듯 한덕수 전 총리와의 단일화 얘기가 흘러나왔다. 정치권 안팎에선 윤석열 전 대통령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온다.…
방역은 국가가, 피해는 자영업자가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계층 중 하나는 자영업자다.방역을 위해 영업을 멈췄고, 매출은 급감했으며, 그 결과는 빚과 폐업이었다.자영업자…
한국 사회는 노동을 말할 때 여전히 ‘정규직 중심의 시선’에 머물러 있다.그러나 지금의 노동 현실은 과거와 판이하다.라이더, 크리에이터, 플랫폼 기사,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
2024년 12월 3일 밤 10시 30분 경.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는 전례 없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한국 현대 정치사에 있어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었다. 정확히 123일 뒤인 2025년 4월 4일, 헌법재판소는 윤석열…
본인이 작성한 일명 계엄 노트오늘 아침, 나는 다시 그 노트를 펼쳤다.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에 대한 파면 결정이 날 때까지 나는 모든 사건을 타임라인별로, 내란 가담자별로, 권력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