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서울사용법’ 발간…AI 학습부터 자율주행버스까지, 서울 생활 이렇게 달라진다
    • 서울시가 2026년 새해를 앞두고 시민 생활과 직결된 정책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서 「2026년 서울사용법–달라지는 서울생활」을 12월 31일 발간했다. 이 자료에는 2026년부터 새롭게 시행되거나 확대되는 시정 사업, 개관 예정 공공시설, 주요 행사·축제 등 총 60개 정책이 담겼다.

      서울시는 이번 자료를 통해 규제 개선 시민 생활 시설 개관 행사축제 등 4개 분야에서 변화하는 서울의 일상을 소개했다 전자책eBook은 서울시 누리집과 정보소통광장 내 손안에 서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책자는 2026년 1월부터 시청과 자치구 동주민센터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서울시는 이번 자료를 통해 규제 개선, 시민 생활, 시설 개관, 행사·축제 등 4개 분야에서 변화하는 서울의 일상을 소개했다. 전자책(eBook)은 서울시 누리집과 정보소통광장, ‘내 손안에 서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책자는 2026년 1월부터 시청과 자치구, 동주민센터,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규제 개선, “민생 중심” 기조 유지
      서울시는 2025년 161건의 규제를 발굴·개선한 데 이어 2026년에도 규제 철폐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건축심의 개선, 도시정비형 재개발 제도 손질, 청년월세 지원 서류 간소화, 중장년 일자리 연령 상한 폐지 등이 대표적이다. 시는 규제혁신기획관 신설과 시민 규제발굴단 운영 등을 통해 상시적인 규제 개선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AI 기반 교육·취업 정책 확대
      교육과 청년 정책에서는 AI 도입이 두드러진다. 취약계층 청소년 학습 지원 정책인 ‘서울런’은 생성형 AI와 AI 진로·진학 코치를 도입한 ‘서울런 3.0’으로 개편된다. 청년 취업 지원을 위해서는 대학 재학 단계부터 진로 탐색과 실무 경험을 연결하는 ‘서울 영커리언스’가 새롭게 추진되며, ‘청년취업사관학교’도 AI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 2.0 모델로 확대된다. 

      건강·돌봄·교통, 생활 밀착 정책 강화
      260만 명이 가입한 ‘손목닥터9988’은 체력, 대사증후군, 치매 예방, 건강 먹거리 정보를 통합한 ‘건강 슈퍼앱’으로 기능이 확장된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이던 ‘초등안심벨’은 2026년부터 전 학년으로 확대된다.
      교통 분야에서는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모바일 앱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고, 새벽 노동자 이동을 지원하는 자율주행버스는 기존 1개 노선에서 4개 노선으로 늘어난다.
       
      어르신·장애인 생활 인프라 확충
      파크골프장과 스크린파크골프장 등 생활체육 시설이 생활권 중심으로 확충되고, 민간 여가시설을 활용한 ‘시니어 동행상점’도 도입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복합공간인 ‘어울림플라자’는 강서구에, ‘서울어울림체육센터’는 노원구에 각각 개관할 예정이다.

      정원박람회·AI 페스타 등 대형 행사 예정
      5월에는 서울숲 일대에서 ‘2026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와 AI·로봇·XR 기술을 주제로 한 ‘서울 AI 페스타’ 등 대규모 행사도 이어진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펀시티 서울’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정책기획관은 “한 권의 책으로 내년 서울 생활의 변화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실행과 정보 공개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마포저널 & www.mapojournal.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확대 l 축소 l 기사목록 l 프린트 l 스크랩하기
마포저널로고

마포저널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마포저널 MapoJournal. All rights reserved.
발행·편집인 서정은 | 상호 마포저널 | 등록번호 서울아56266 ㅣ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12길 28, 313호
기사제보/취재문의 010-2068-9114 (문자수신)